택시 GPS데이터를 활용한 신호제어용 혼잡상황 판단 알고리즘 개발
기관명 | NDS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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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명 |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
ISSN | 1738-0774, |
ISBN |
저자(한글) | 이철기,이상덕,이용주,이승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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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영문) | |
소속기관 | |
소속기관(영문) | |
출판인 | |
간행물 번호 | |
발행연도 | 2016-01-01 |
초록 | 서울시에서 실시간 신호제어를 위해 개발하였던 COSMOS 시스템은 도로의 교통상황을 판단하여 신호운영을 시행하도록 설계되었다. 하지만 COSMOS 시스템에서 사용하고 있는 정지선 검지기나 대기길이 검지기의 경우 도로의 과포화상황을 정확하게 판단하지 못해 신호운영의 효율성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정지선 검지기, 대기길이 검지기 체계에서 벗어나 서울시 법인택시 GPS 데이터를 가공하여 통행속도를 산출하였으며 또한 본 연구와 같이 진행한 'GPS 데이터를 이용한 대기행렬 길이 산출에 관한 연구'에서 산출한 대기행렬 길이를 기반으로 도로의 혼잡상황 판단 알고리즘을 수립하였다. 이를 도로의 혼잡상황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국기원 입구 ${ rightarrow}$ 강남역 사거리, 역삼역 사거리 ${ rightarrow}$ 국기원 입구로 구성된 실제 네트워크에 적용하여 실제 교통상황을 반영하고 있는지를 확인해 보았다.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JAKO201621650492036 |
첨부파일 |
과학기술표준분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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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 |
DDC 분류 | |
주제어 (키워드) | GPS 데이터,혼잡상황,과포화,대기길이,통행속도,GPS data,congestion situation,overflow saturation,Queue length,travel spe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