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본 연구에서는 2007년 2월 발표된 새로운 국가 교육과정 중 실과의 가정 영역을 평가해보고 향후 학교교육을 위한 교육활동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미래 실과 교육과정의 방향 및 현재 교육과정의 문제점에 관한 선행 연구결과 분석을 통해 평가준거 및 세부평가지표를 도출하였고, 이를 활용하여 개정 교육과정의 교육내용을 평가하였다. 실과교육의 미래 방향은, 어린이 생활양식의 반영, 삶의 질과 웰빙 추구, 사회변화에 대응 능력 등으로 요약될 수 있었는데,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이 요소들이 충분히 반영되어 있었다. 가정생활, 식생활, 의생활, 주생활 및 소비생활의 평가지표들로는, 다양한 가족형태와 가족의 니즈, 소비자 입장에서의 식생활 및 건강식생활 실천, 의복의 기능 및 위생적 관리, 다양한 생활자원과 환경의 관리 등의 내용이 도출되었는데, 이 또한 개정 교육과정에 잘 반영되어 있었다. 전반적으로,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교육내용의 병합 및 삭제를 통해 가정 영역의 총 단원수 축소, 교육내용의 적정성 조정, 전통문화 반영, 저출산 고령화의 사회변화 반영 등의 변화를 찾아볼 수 있었다. 새로운 개정 교육과정이 학교교육을 통해 그 목적을 충분히 달성하기 위해서는 바람직한 교과서 개발이 조속히 이뤄져야 할 것인데 이를 위해 각 단원별로 교육활동의 예들을 제시하였다. 앞으로 개정실과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서 제대로 시행될 수 있기 위해서는, 실험실습실 시설 및 설비, 적정 수업시간 및 학년간 연계성 확보와 같은 지원체계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