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sch 모형을 활용한 요약문 평가 준거 개발 및 타당도 분석 - 고등학생 설명문 텍스트 요약하기를 중심으로
기관명 | NDSL |
---|---|
저널명 | 독서연구 |
ISSN | 1598-9607, |
ISBN |
저자(한글) | |
---|---|
저자(영문) | |
소속기관 | |
소속기관(영문) | |
출판인 | |
간행물 번호 | |
발행연도 | 2011-01-01 |
초록 | 본 연구는 대안적 읽기 평가 방법인 요약하기를 활용한 읽기 능력 평가의 실시를 위하여, 객관적이고 타당한 요약문 평가 준거를 개발하고 이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고등학생이 작성한 40편의 요약문에 대하여 개발된 요약문 평가 준거를 적용하여 19명의 현직 국어교사가 평가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토대로 평가 준거 설정의 타당도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요약문 평가 준거를 적용하였을 때 19명의 국어교사의 엄격성 수준은 -0.13logit(SE=.05)부터 0.12logit(SE=0.5)까지의 범위에 분포하였으며 엄격성 차이는 유의하였지만 그 차이는 그리 크지 않았다. 또한 19명의 평가자 모두 적합도 내에 위치하여 전반적으로 안정된 평가를 수행하였다. 둘째, 요약문 평가 요인과 관련하여 표현 요인은 1.32logit으로 부적합, 형식 및 어법은 0.67logit으로 과적합으로 나타났다. 셋째, 요약문 평가 척도인 7점 척도가 요약문 능력을 변별하는 데 있어 적절하지 않은 척도로 나타났다.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69853493 |
첨부파일 |
과학기술표준분류 | |
---|---|
ICT 기술분류 | |
DDC 분류 | |
주제어 (키워드) | 요약문,요약하기,설명문,읽기 평가,평가 준거,평가 척도,라쉬 모형,summary text,summarization,expository text,reading assessment,evaluating criteria,rating scale,rasch mo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