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Error Analysis of Korean Students' Use of Potential Complement “V bu liao”
기관명 | NDS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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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명 | 中國語文學論集 = The journal of Chinese language and literature |
ISSN | 1225-973x, |
ISBN |
저자(한글) | 金鉉哲,金秀貞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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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영문) | |
소속기관 | |
소속기관(영문) | |
출판인 | |
간행물 번호 | |
발행연도 | 2011-01-01 |
초록 | nbsp; nbsp;이 글은 삼개 평면 이론에 입각하여 “V不了”의 오류 현상을 한국학생들의 사례를 통해 분석한 글이다. “V不了”는 구어에서 자주 사용되는 보어로서, “了(li #x01CE;o)”의 어법화 정도에 따라 “V不了1”과 “V不了2”로 나눌 수 있다. 중국어에서 가능 범주는 능원동사와 가능보어로 표현된다. 일반적으로 한국학생들은 가능형을 학습할 때, 먼저 능원동사부터 배운다. 그런 다음 가능보어를 학습하게 된다. 설문조사를 통해 한국학생들은 주로 순서와 대체의 오용, 상황어와 문장형식의 오용 및 “不能V”와 “V不了”의 의미와 시태를 자주 혼용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오류의 원인은 보통 모국어의 간섭과 제대로 장악하지 못한 어법현상에서 비롯된 것이 많았다. 이에 눈높이식의 교수방법과 국가별 학습계획 등에 따라 모국어의 어법체계를 제대로 파악해야 하며, 모국어와 중국어를 비교하고 대조할 수 있는 교육계획을 세워야만 “V不了”를 제대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69857758 |
첨부파일 |
과학기술표준분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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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 |
DDC 분류 | |
주제어 (키워드) | 可能補語,V不了,偏誤分析,能性範疇,句法分析,語義分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