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트의 후기 피아노 소품 lt;슬픈 곤돌라1 gt;에 대한 재분석 - 옥타브 균등분할화음의 최대근접성부진행 분석 도구 적용
기관명 | NDS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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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명 | 音樂論壇 |
ISSN | 1738-1452, |
ISBN |
저자(한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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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영문) | |
소속기관 | |
소속기관(영문) | |
출판인 | |
간행물 번호 | |
발행연도 | 2011-01-01 |
초록 | nbsp; nbsp; 본 논문의 연구 목적은 후기 낭만주의 대표 작곡가 리스트의 작품에서 많이 보여지는 옥타브 균등분할화음을 작품 안에서의 전후문맥에 따라 타당하게 해석 할 수 있는 분석 도구를 얻고자 하는 데 있다. 따라서 연구 방향은 옥타브 균등 분할화음인 증3화음과 감7화음이 리스트의 작품 안에서 구조적으로 어떻게 사용되었는지를 조명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진행된다. 그리고 작품 안에서 사용된 옥타브 균등분할화음을 타당하게 해석해 줄 수 있는 분석 도구를 얻기 위해서 오늘날의 이론을 고찰함으로써 새로운 영역화를 제시하게 된다. 오늘날의 이론이라 함은 20세기 후반부터 북미의 이론가들을 중심으로 빠르게 발전되고 있는 네오리만 이론을 말한다. nbsp; nbsp;본 논문의 연구가 갖는 가장 중요한 의의는 이전의 많은 네오리만 이론의 연구들과 달리, 작품 전체의 조성적인 흐름을 해석할 수 있는 분석 도구를 제시 했다는 점이다. 이 분석 도구를 통하여 작품에서 나타나는 증3화음과 협화3화음들 간의 성부 진행 및 감7화음과 협화3화음들 간의 성부 진행에 대한 해석이 가능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감7화음과 협화3화음 간의 성부 진행, 즉 성부수가 서로 다른 화음 관계에 대한 분석 도구가 제시되었다는 것은 이론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지는 것이다. nbsp; nbsp;논문에서 필자는 옥타브 균등분할화음과 관계되는 최대근접성부진행을 집중적으로 연구하였는데, 그 과정에서 감7화음과 협화3화음 간의 최대근접성 부진행에 의하여 새로운 CE변형 개념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최대근접성부진행에 따른 결과로 영역화 된 분석도구 FLCM과 TLCM, MLCM이 작품의 거시적인 조성구조와 미시적인 성부 진행을 이해하는 데 결정적인 도구로 사용된다. nbsp; nbsp;조성음악의 반음계적 화성 어법에 관한 분석을 보다 더 구체적으로 완성시킬 수 있는 이론으로 대두된 것이 네오리만 변형이론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필자가 재구성한 분석도구 FLCM 및 필자의 CE변형에 의한 새로운 분석 도구 TLCM과 MLCM은 거시적인 부분을 보강해 주면서 이미 발표된 다른 네오리만 변형 싸이클, 시스템, 네트워크와 연결되어 더 명료한 구조적 분석을 가능하게 한다.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69900787 |
첨부파일 |
과학기술표준분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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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 |
DDC 분류 | |
주제어 (키워드) | 프란츠 리스트,증3화음,감7화음,협화3화음,옥타브 균등분할화음,최대근접성부진행,Franz Liszt,augmented triad,diminished 7th chord,consonant triad,octave equal division,parsimonious voice-lead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