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민요를 지도하는 것은 민요 속에 담긴 우리 민족의 생각과 정서를 현대를 살아가는 학생들이 공감하고, 민요가 지닌 생명력을 바탕으로 민요를 새롭게 재창조해나갈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그러므로 민요 교육에 있어 '민요가 언제, 왜 불려졌는가? 민요에 무엇이 담겨져 있는가?'에 대한 이해가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각 지역의 향토민요는 민요의 본질적 모습이 잘 표현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지역적 특색 및 지역 음악의 어법이 잘 담겨 있어 민요 교육에 중요한 제재가 된다. 본고에서는 경기 향토민요 중 분포가 가장 넓고 지역적 특색이 잘 드러나 있는 논농사요를 주요 제재로 하여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학습 주제 및 활동을 선정하고, 그것을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논농사요와 관련된 학습 주제는 '노동요에 대해 알아보기', '논농사의 절차 알아보기', '논농사요 감상하기', '논농사요 부르기', '창작하여 부르기'의 5가지로 나누어 학습 활동을 구성하였다. 각 주제에서는 노동요에 대한 이해, 논농사에 대한 배경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경기도에 분포되어 있는 대표적인 논농사요를 감상하고 불러보아 민요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감상ㆍ가창 활동을 통해 습득한 음악적인 특징과 민요에 담긴 기능적ㆍ정서적인 측면을 창작 활동으로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하였다. 민요 교육에 있어 중요한 것은 우리 민족의 삶과 민요의 관계를 이해하고 민요가 지닌 생명력을 계승해나가고자 하는 마음을 지닐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앞으로 우리 민족의 삶이 잘 드러나 있는 향토민요가 교육 현장에서 잘 활용되어 민요 교육이 보다 본질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