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nbsp; nbsp;서리는 농촌의 보편적 문화현상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서리 관행을 본격적으로 조사해서 그 의미를 탐색한 작업은 찾아보기 어렵다. 이런 상황에서 이 연구는 한 농촌을 대상으로 서리 관행을 살펴보고 그 의미를 탐색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nbsp; nbsp;서리는 낮은 농업생산성과 높은 인구압력 때문에 연중 절량과 절식이 불가피한 상황, 즉 '위험의 배분'이 필요한 상황에서 호수성의 원리와 목적지향적 윤리체계에 근거해서 수립된 마을문화의 전통 가운데 하나였다. 서리는 일정한 윤리적 기반 위에서 이루어졌다. 서리의 대상과 양에는 적정선이 있었고, 형편이 어려운 집은 서리의 대상에서 제외되었다. 또한 서리의 결과는 공유하는 게 원칙이었으며 사회적으로 용인할 수 있는 연령대의 청소년들만 참여하는 게 일반적이었다. 이런 윤리적 범주 안에서 이루어지는 서리는 대개 관용되었지만, 그 범주를 넘어서면 일정한 처벌을 감수해야 했다. nbsp; nbsp;이와 같은 맥락에서 이루어진 서리의 의미와 기능을 탐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서리는 우선 식량위기 상황에서, 청소년들이 먹거리를 확보하기 위해서 벌인 절박한 활동으로서 호수성에 기반한 비공식적 사회보장체계, 특히 '청소년복지'라는 차원에서 관행된 것으로 보인다. 다음으로 서리는 일정한 유희성을 바탕으로 행해졌다. 사회적으로 금지된 것을 위반하는 데서 얻는 재미, 즉 처벌을 감수하고 '하지 말아야 할 짓', '하지 말라고 한 짓'을 할때의 즐거움이 서리에 내재되어 있었다. nbsp; nbsp;또한 서리는 즉 일상적, 비공식적 활동을 통해 마을문화를 내면화하는 과정 가운데 하나로서 아이들의 사회화, 문화화에도 일정한 영향을 미쳤다. 아이들은 서리를 준비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집과 이웃, 그리고 마을의 경제현실을 어느 정도 파악하게 되었고, 서리에 대한 관용과 처벌의 과정을 경험하면서 마을문화가 추구하는 가치와 공동체윤리를 체감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서리는 놀이와 범죄의 경계선에 놓여 있는 특유의 위상 때문에 비슷한 연령집단으로 이루어진 '서리패'의 구성원들을 동지적 연대관계로 묶어주는 기제로서 역할을 수행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