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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정보

Integrated aerodynamic optimization design of convergent-divergent nozzle and vehicle afterbody

논문 개요

기관명, 저널명, ISSN, ISBN 으로 구성된 논문 개요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저널명 航空動力學報 = Journal of aerospace power
ISSN 1000-8055,
ISBN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

저자, 소속기관,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초록, 원문UR,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표입니다
저자(한글) REN, Chao-qi,WANG, Qiang,HU, Hai-yang
저자(영문)
소속기관
소속기관(영문)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2014-01-01
초록 본 논문에서는 축 대칭 수축-확산 노즐(convergent-divergent nozzle)과 비행기 후부 선체(afterbody)의 공기역학적 특성을 연구대상으로하고, 일부 직교 다항식(orthogonal polynomials)의 반응 표면 분석법과 자체 제작 프로그램을 결합하여 3차원 유동장을 수치 시뮬레이션 하였다. 유동 계수와 추력 계수를 최적화 지표로 선택하고, 반수렴각(Convergence half angle), 목 반지름(Throat radius), 반확장각, 바닥 면적, 꼬리 부분 수축각을 연구 대상으로 선택하였으며 두 가지 상태에서 분석을 진행하였다. 반응 표면 함수의 구조 및 해석을 통하여 반확장값과 반수렴각이 공기역학적 성능에 미치는 영향이 약 90%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유동 계수만 고려하였을 때, 반수렴각, 목 반지름과 바닥 면?의 영향 정도는 약 85%였다. 추력 계수만 고려하였을 때, 반확장각의 영향 정도는 85%였다. H=0km, Ma=0의 조건만 고려하였을 때, 반확장값, 반수렴각과 복 반지름의 영향 정도는 90% 이상이었으며, H=20km, Ma=2 조건만 고려하였을 때, 반확장값과 반수렴값의 영향 정도는 85% 이상이었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75843357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DDC 분류,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추가정보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DDC 분류
주제어 (키워드) nozzle-afterbody,experiment optimization design,respons surfacemethod,flux coefficient,thrustcoefficient,노즐-후부 선체,실험 최적화 설계,반응 표면 분석법,유동 계수,추력 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