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본 논문에서는 축 대칭 수축-확산 노즐(convergent-divergent nozzle)과 비행기 후부 선체(afterbody)의 공기역학적 특성을 연구대상으로하고, 일부 직교 다항식(orthogonal polynomials)의 반응 표면 분석법과 자체 제작 프로그램을 결합하여 3차원 유동장을 수치 시뮬레이션 하였다. 유동 계수와 추력 계수를 최적화 지표로 선택하고, 반수렴각(Convergence half angle), 목 반지름(Throat radius), 반확장각, 바닥 면적, 꼬리 부분 수축각을 연구 대상으로 선택하였으며 두 가지 상태에서 분석을 진행하였다. 반응 표면 함수의 구조 및 해석을 통하여 반확장값과 반수렴각이 공기역학적 성능에 미치는 영향이 약 90%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유동 계수만 고려하였을 때, 반수렴각, 목 반지름과 바닥 면?의 영향 정도는 약 85%였다. 추력 계수만 고려하였을 때, 반확장각의 영향 정도는 85%였다. H=0km, Ma=0의 조건만 고려하였을 때, 반확장값, 반수렴각과 복 반지름의 영향 정도는 90% 이상이었으며, H=20km, Ma=2 조건만 고려하였을 때, 반확장값과 반수렴값의 영향 정도는 85% 이상이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