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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비 및 시설 기본정보

압축비 측정기

장비 개요

기관명, 장비번호, 제작사, 모델명, 장비사양, 취득일자, 취득금액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ZEUS
장비번호
제작사 Michigan scientific
모델명 Compratio-D2
장비사양
취득일자 2008-08-12
취득금액

보유기관 및 이용정보

보유기관명, 보유기관코드, 활용범위, 활용상태, 표준코드, 표준분류명, 시설장비 설명, 장비이미지코드, 장비위치주소, NFEC 등록번호, 예약방법, 카타로그 URL, 메뉴얼 URL, 원문 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보유기관명 현대자동차(주)
보유기관코드
활용범위
활용상태
표준코드 C704
표준분류명
시설장비 설명 '(실린더 용적 + 연소실 용적)÷연소실 용적'으로 비율(8.5:1) 또는 수치(8.5)로 나타낸다. 이론상으로는 압축비가 높을수록 출력이 올라가고 연비가 향상되나 지나치게 높으면 연소 타이밍이 나빠져 자가연소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노킹' 현상이 일어난다. 최악의 경우에는 엔진이 망가지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디젤엔진은 16~23:1 가솔린엔진은 7~10:1로 한다. 실제로 가솔린엔진의 경우에는 압축비를 12.5 이상으로 올려도 그에 상응하는 출력 상승효과는 얻을 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일반 차량에는 압축비가 높은 엔진이 드문데 그것은 노킹 현상을 방지하려면 고옥테인값의 연료가 필요하고 옥테인값이 높은 연료일수록 가격이 비싸기 때문이다.
그러나 근래에 개발된 엔진은 대부분 전자식 연료분사로 노킹 문제를 해결하고 있으므로 일반용 가솔린도 압축비를 높여 연비를 향상시키는 추세이다. 다만 터보 차량의 경우에는 흡입하는 공기 자체를 압축하므로 필요 이상으로 압축비를 높일 필요가 없다.
장비이미지코드 http://nfec.ntis.go.kr/storage/images/equip/photo/201207/.thumb/20120719184852.JPG
장비위치주소 경기 화성시 장덕동 현대기아자동차남양연구소 772-1 현대자동차(주) 파워트레인 2동
NFEC 등록번호 NFEC-2012-07-168725
예약방법
카타로그 URL
메뉴얼 URL
원문 URL http://www.zeus.go.kr/equip/read?equipId=Z-NTIS-0034297
첨부파일

추가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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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