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소해석기
기관명 | ZEU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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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비번호 | |
제작사 | D2t |
모델명 | OSIRIS Evolution 2 |
장비사양 | |
취득일자 | 2009-08-17 |
취득금액 |
보유기관명 | (주)테너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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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유기관코드 | |
활용범위 | |
활용상태 | |
표준코드 | B505 |
표준분류명 | |
시설장비 설명 | 특징 본 시험 장비는 내연기관 성능 및 배출가스 튜닝을 목적으로 제작된 데이터 취득 장비이다.연소해석기 주 목적은 엔진거동 시 작동하는 각종 데이터를 취득 후 데이터 분석 및 처리를 빠르게 하기 위함이며 각 실린더 연소조건에 따라 최대 1/10 Crank angle단위로 측정이 되며 ignition or injection timing swirl control MAP등의 ECU signal과Pressure max or min IMEP Knock Heat Release burned rate 등 Cylinder pressure를 기초로 계산된 데이터가 Crank angle을 기준으로 동기화되어 저장된다.ECU signal data 저장은 일반 DAQ(data acquistion)장비로도 가능하나 cylinder pressure를 기초로 계산되는 데이터는 본 시험 장비를 사용하지 않을 시 추가분석 시간이 방대하게 소요됨은 물론 엔진제어수 변경 시 같은 분석을 반복 분석하게 되어 방대한 시간손실을 야기시킨다. 본 시험장비의 다른 특징 중 하나는 취득된 데이터를 다른 PC에 옮긴 후 시뮬레이션이 가능하여 동시에 많은 인원이 데이터 분석및 처리를 할 수 있다.구성및성능 본 시험 장비는 Intel core2 1GB RAM이 탑재된 PC base 사양에 Carnk angle signal 분주를 위한 CDM analogy signal 측정을 위한 8~32 input channels 측정된 신호 처리를 위한 PCI32 acquistion board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장비 정밀도는 엔진회전수 6000rpm 기준 시 360kHz data sampling이 가능하며 엔진회전수 최대 20000rpm 시 1.2MHz data sampling까지 가능하다.활용분야 엔진 헤드에 장착되어 있는 스파크플러그 및 글로우플러그 탈거 후 연소압센서를 장착한다. 연소압 센서는 차량 스팩에 맞는 사양을 선정한다. 연소해석기 TDC reference 설정을 위해 Crank angle signal을 연소해석기 분주기에 연결 또는 댐퍼풀리측에 엔코더를 장착하여 아날로그 채널에 연결한다.압력계산을 위해 엔진제원을 입력하고 신호 동기화를 위해 TDC 셋팅을 실시한다. AC 또는 DC Dyno의 경우는 모터링으로 나온 Pmax지점이 TDC이고 EC Dyno의 경우는 injection 또는 ignition 커넥터를 탈거 후 모터링 상태로 만들어 나온 Pmax 지점이 TDC이다. 시험목적에 따라 필요한 변수들을 저장하기 위해 아날로그 채널 셋팅을 실시하고데이터 취득하는 각 채널 calculations definition을 실시한 후에 저장경로를 선택한 후 각 시험조건마다 저장을 하며 저장된 데이터를 근거로 분석 및 처리를 실시한다. |
장비이미지코드 | http://nfec.ntis.go.kr/storage/images/equip/photo/201101/.thumb/20110114092046.JPG |
장비위치주소 | 엔진 시험실 |
NFEC 등록번호 | NFEC-2010-11-130445 |
예약방법 | |
카타로그 URL | |
메뉴얼 URL | |
원문 URL | http://www.zeus.go.kr/equip/read?equipId=Z-NTIS-0018331 |
첨부파일 |
과학기술표준분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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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 |
주제어 (키워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