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장비 설명 |
특징 국내법인 “철도차량 안전 기준에 관한 지침”의 표준충돌사고 세부기준안은 충돌사고 발생시 에너지 흡수를 목적으로 설치될 수 있는 차체구조 및 기계장치의 충돌안전 성능평가를 하도록 규정하고 있음. 열차의 충돌에너지를 효율적으로 흡수하기 위해서는 에너지 흡수부재가 정해진 순서에 맞게 일정한 에너지를 흡수하는가에 대한 평가가 선행되어야 하며 이를 위하여 부재의 충돌시험 전에 준정적 하중에 대한 압괴 거동을 분석하여야함. 따라서 에너지흡수용 부재와 각 부재들을 조합한 에너지흡수모듈의 에너지흡수성능 평가를 위하여 정하중 프레스 도입하고자함 1. 메인 프레임 1)용량: 500톤 2)Size: Approx 7800*3000*2900mm 3)압축판 편심방지용 가이드 부착 4)반력벽 부착압축판 부착 2. 유압서보 액츄에이터 시스템 1)복동식 단로드 2)용량: 압축500 ton 3)Stroke:2000mm 4)로드셀:±500 ton, 0,1% 5)비접촉식변위계: SANTEST(일) 2000mm,0.05% 6)Servo valve (MOOG, G761) 7)고압호스와 퀵카플링 (20m*1개) 6)Servo valve (MOOG, G761) 7)고압호스와 퀵카플링 (20m*1개) 구성및성능 ( 1 ) 유압서보 액츄에이터 시스템 ㅇ 실린더 - 복동식 단로드 - 용량: 압축 5,000 kN - 최대 스트로크: 2,000 mm ㅇ 서보밸브 - 토출량 63 LPM - 최대 압축속도 100 mm/min 이상 - 압축속도 정밀제어 가능 ㅇ 로드셀 - 용량: ±5000 kN - 비직진성: ±0.1% F.S 이하 - 반복성: 0.05% F.S 이하 - 과부하 안정성 : 150% ㅇ 변위계 - 스트로크: 2,000 mm - 분해능: 0.01% F.S 이하 - 직진성: 0.05% F.S 이하 ㅇ 베어링 - Hydrostatic bearing ( 2 ) 메인 프레임 ㅇ 프레임 - Size : approx. 7800(L)*3000(W)*2900(H) - 용량 : 압축 5000 kN 활용분야 ● 차량구조 중 대변형이 수반되는 에너지흡수부재, 모듈, 시험체의 정압괴시험을 수행할 예정임. ● 철도차량 경량화에 따른 부재의 에너지흡수 성능 평가 ● 신규개발차량의 충돌안전도 검증을 위한 구조체 정압괴 시험 ● 차량개발단계에서 충돌에너지 흡수구조 검증 ● 내부기관 대변형 에너지흡수구조 성능평가 시험 지원 ● 외부기관 수탁실험연구 수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