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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비 및 시설 기본정보

전류적산 및 분석시스템

장비 개요

기관명, 장비번호, 제작사, 모델명, 장비사양, 취득일자, 취득금액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ZEUS
장비번호
제작사 Hioki
모델명 3390
장비사양
취득일자 2009-08-15
취득금액

보유기관 및 이용정보

보유기관명, 보유기관코드, 활용범위, 활용상태, 표준코드, 표준분류명, 시설장비 설명, 장비이미지코드, 장비위치주소, NFEC 등록번호, 예약방법, 카타로그 URL, 메뉴얼 URL, 원문 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보유기관명 자동차부품연구원
보유기관코드
활용범위
활용상태
표준코드 D200
표준분류명
시설장비 설명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주행시 차량 ECU에서 축전지의 용량과 주행상태에 따라 자동으로 충전과 방전을 반복함으로서 축전지의 충전상태(SOC : State Of Charge)를 일정 영역 내에 둘 수 있도록 제어하게 된다. 그러나 연비시험시 시험전후의 SOC의 차이는 축전지로 에너지가 저장되거나 감소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반복 시험 때마다 연비의 차이가 발생하게 된다.
즉 SOC가 증가하게 된다는 것은 엔진에 의해 생성된 에너지가 축전지에 저장되기 때문에 실제로 연비는 감소하게 되고 반대로 SOC가 감소하게 되는 것은 축전지 내의 저장된 에너지가 주행에 사용되었기 때문에 연비가 증가되게 된다.
프리우스의 FUDS 반복시험시 축전지의 SOC 변화를 나타낸 것으로서 초기에 40~80%의 SOC에서 시험이 시작되더라도 종료시에는 거의 55~58%의 SOC로 수렴하게 됨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시험전후의 SOC를 정확하게 측정하여 시험에 응해야 하지만 실제로 SOC는 직접 측정할 수 없고 전류를 적산하여 △SOC를 구하고 몇 번의 반복시험에 의해 △SOC가 0이 되는 연비를 계산하게 된다.
지식경제부에서 2008년 3월에 고시한 제2008-7호 “자동차의 에너지소비효율 및 등급표시에 관한 규정”에 따르면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에너지소비효율 측정을 위해서는 전류적산능력이 있는 전류계를 사용해야 하고 축전지내의 총충전량과 총방전량의 차이를 Ah로 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시스템은 전류적산 및 분석시스템을 나타내고 있으며 전류적산이나 전력적산의 기능 외에도 추가 모듈만 구비하면 모터 및 인버터의 역률 효율 등도 측정할 수 있는 장비이다.Accuracy : +-0.05% rdg
Measurement Range : DC 0.5 Hz to 5 kHz
Effective Input Range : 1% to 110%
전류센서 : AC/DC 500A (Clamp Type) 정밀도 +-0.5% rdg AC/DC 500A (Hall Type) 정밀도 +-0.05%
rdg AC 20A/200A (Clamp Type) 정밀도 +-0.3% rdg 시험연구
장비이미지코드 http://nfec.ntis.go.kr/storage/images/equip/photo/201102/.thumb/20110208190828.jpg
장비위치주소 충남 천안시 동남구 풍세면 용정리 74번지
NFEC 등록번호 NFEC-2010-12-119286
예약방법
카타로그 URL
메뉴얼 URL
원문 URL http://www.zeus.go.kr/equip/read?equipId=Z-NTIS-0019371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