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유기관명 |
(사)한국선급 |
보유기관코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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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범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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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상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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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코드 |
D104 |
표준분류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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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설장비 설명 |
연료전지 시뮬레이터 시스템은 연료전지의 구동을 위한 가스 공급장치와 연료전지가 구동될 수 있는 온도를 유지시켜 주기 위한 가열로 및 냉각유닛 배기가스의 처리장치 및 각종 Sensing 및 제어를 담당하는 Software로 구성되어 최대 1kW 연료전지 성능평가가 가능하도록 고려하여 제작하였다.저온형 연료전지인 고체고분자 연료전지(PEMFC)와 고온 형 연료전지인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를 동시에 운전 및 평가가 가능한 장비이다. 고체고분자 연료전지는 운전온도 80°C로 연료로서 Anode(연료극)측에 H2 Cathode(공기극)측에 Air 또는 O2를 공급하며 각각의 가스는 가습제어가 가능한 가습기를 통하여 연료전지측에 연료를 공급 한다.고체산화물 연료전지는 운전온도 800°C로 전기로(Electric Furnace)를 이용하여 운전에 필요한 온도를 구현하여 연료로서 Anode(연료극)측에 H2 Cathode(공기극)측에 Air 또는 O2를 공급한다. 특히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형상은 평판형으로서 Cell체결을 위한 가압장치가 장착 되어Air Cylinder에 의하여 가압 Press를 제어한다. 이렇게 PEMFC와 SOFC가 운전 가능한 조건을 갖춘 후 전자부하기(Electric Load)를 이용하여 연료전지의 출력 특성을 분석 한다. 이때 연료공급장치 및 전자부하기 등의 시스템 구성 요소는 전용 평가 software에 의하여 제어되며 온도 유량 압력 전압 전류 전력 등의 측정 Data는 PC에 Text의 형태로 저장 된다. |
장비이미지코드 |
http://nfec.ntis.go.kr/storage/images/equip/photo/201101/.thumb/20110105112313.jpg |
장비위치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자유로 396-6 (오식도동) 그린쉽기자재시험인증센터 (사)한국선급 그린쉽기자재시험인증센터 1층 연료전지실험실 |
NFEC 등록번호 |
NFEC-2011-01-131389 |
예약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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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타로그 UR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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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뉴얼 UR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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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URL |
http://www.zeus.go.kr/equip/read?equipId=Z-NTIS-0021112 |
첨부파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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